6하 원칙에 준하여
누가 : 기아자동차 전기차 제조회사로 부터 전기차 레이를 2016년에 구입한 소비자 입니다.
어디서: 기아차 오토큐 차량정비업소 2군데에 들러서 관련 고장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전문점인 좀 더 큰 곳은 고장이지만 차량상태 양호로 기재된 차량점검표를 주고, 다른 소규모 오토규업체는 고장코드 진단을 내렸는데 소비자로서 부품비만 300만원이라고 하니 너무 부담이 큽니다.
언제: 2023년 BMS CAN 통신회로 응당지연과 OBC DC LINK 고전압 고장이 발생했습니다. 2019년에도 같은 문제로 수리한 적이 있습니다.
2019년에는 완속충전기능에 문제가 있어 급속으로만 충전을 하고 다녔습니다. 지금 2023년 재발에는 완속은 안되고 급속충전도 제대로 되지 않고 15분 걸리던 것이 1시간 정도로 늦게 충전되는 상태입니다. 이것이 아래의 리콜부품과 문제가 연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 2024 내년에 전자제어유압장치( HECU ) 차량 제어기능이 통합된 제동 전자제어장치의 리콜이 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유일하게 전기차 레이가 포함된 리콜제도를 보고 원래 가솔린차량을 개량해서 전기차를 만들면서 기존의 가솔린차의 제어부품을 활용하다보니 관련 전압과 제동등에 문제로 OBC DC LINK 보드 부품에 자주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 따라서 관련 부품의 자주발생되는 고장과 리콜사태와 연관성이 있어 보여서 관련 확인을 할 수 있는 테스트 절차를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를 통해서 해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울러 제조자의 설계 제작의 문제로 차량을 운행하기 어려운 처지에 있는데 부품 교체를 합리적인 가격이나 무상으로 할 수 있을지 에 관해서 문의 드립니다.
왜: OBC DC LINK 보드 부품에 자주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전기차 레이 차주는 거의 격고 있는 사실이고 관련 네이버 카페에도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관련 고장 검색어를 통해서 보면 완속에는 문제가 있고 급속에는 문제가 없어야 되는데... 급속충전에도 문제가 생겨서 뭔가 조치가 필요합니다.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 쏘울전기차 미국수출품은 평생 보증을 한다고 합니다. 정비도 부품이상만 통신기기로 하던데... 진짜 고장남 부품을 뜯어서 열로 탔는지 다른문제인지 정밀히 알아보아야 합다고 봅니다. 인터넷 블로그 정비사 글처럼 캡톤등을 씌워서 스파크나 과전류등으로 회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사전예방조치를 해주지 않아서 재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 권리로서 품질불만을 제기하고 제조물책임법이나 소비자보호법등으로 보드등 리콜을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s. 고장 관련 인터넷 글 링크와 안전점검 받은 부분 2군데 점검표 보냅니다.
누가 : 기아자동차 전기차 제조회사로 부터 전기차 레이를 2016년에 구입한 소비자 입니다.
어디서: 기아차 오토큐 차량정비업소 2군데에 들러서 관련 고장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전문점인 좀 더 큰 곳은 고장이지만 차량상태 양호로 기재된 차량점검표를 주고, 다른 소규모 오토규업체는 고장코드 진단을 내렸는데 소비자로서 부품비만 300만원이라고 하니 너무 부담이 큽니다.
언제: 2023년 BMS CAN 통신회로 응당지연과 OBC DC LINK 고전압 고장이 발생했습니다. 2019년에도 같은 문제로 수리한 적이 있습니다.
2019년에는 완속충전기능에 문제가 있어 급속으로만 충전을 하고 다녔습니다. 지금 2023년 재발에는 완속은 안되고 급속충전도 제대로 되지 않고 15분 걸리던 것이 1시간 정도로 늦게 충전되는 상태입니다. 이것이 아래의 리콜부품과 문제가 연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 2024 내년에 전자제어유압장치( HECU ) 차량 제어기능이 통합된 제동 전자제어장치의 리콜이 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유일하게 전기차 레이가 포함된 리콜제도를 보고 원래 가솔린차량을 개량해서 전기차를 만들면서 기존의 가솔린차의 제어부품을 활용하다보니 관련 전압과 제동등에 문제로 OBC DC LINK 보드 부품에 자주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 따라서 관련 부품의 자주발생되는 고장과 리콜사태와 연관성이 있어 보여서 관련 확인을 할 수 있는 테스트 절차를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를 통해서 해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울러 제조자의 설계 제작의 문제로 차량을 운행하기 어려운 처지에 있는데 부품 교체를 합리적인 가격이나 무상으로 할 수 있을지 에 관해서 문의 드립니다.
왜: OBC DC LINK 보드 부품에 자주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전기차 레이 차주는 거의 격고 있는 사실이고 관련 네이버 카페에도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관련 고장 검색어를 통해서 보면 완속에는 문제가 있고 급속에는 문제가 없어야 되는데... 급속충전에도 문제가 생겨서 뭔가 조치가 필요합니다.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 쏘울전기차 미국수출품은 평생 보증을 한다고 합니다. 정비도 부품이상만 통신기기로 하던데... 진짜 고장남 부품을 뜯어서 열로 탔는지 다른문제인지 정밀히 알아보아야 합다고 봅니다. 인터넷 블로그 정비사 글처럼 캡톤등을 씌워서 스파크나 과전류등으로 회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사전예방조치를 해주지 않아서 재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 권리로서 품질불만을 제기하고 제조물책임법이나 소비자보호법등으로 보드등 리콜을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s. 고장 관련 인터넷 글 링크와 안전점검 받은 부분 2군데 점검표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