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품질

소비자 고민,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와 함께 해결합니다.

제품품질

차량번호 : 50로2203
년식 : 2012
제조사 : 기아
차명 : 레이EV
배기량(cc) : 0
연료 : 전기
주행거리(km) : 79336
연락처 : 010-8809-4358
문제점(불만 사항) : 전기차 레이EV OBC 및 메인배터리 불량
6하 원칙에 준하여 작성6하 원칙에 준하여

누가 : 기아자동차 전기차 제조회사로 부터 전기차 레이를 2020년에 중고로 구입한 소비자 입니다.

어디서:  기아차 오토큐 차량정비업소 들러서 관련 고장을 확인했습니다.
            OBC(온보드차저)소비자로서 부품비만 300만원이라고 하니 너무 부담이 큽니다.

언제: 2022년 3월 OBC 고장 발생으로 전자수리점에서 50만원에 수리.  2023년 6월 재 고장으로 인해 25만원에 재수리함.
                   
무엇을 :  OBC고장에 따른 전압불균형등으로 인한 메인배터리에도 문제가 발생.
              2022년  7월 메인베터리 셀접압 불균형으로 차량 멈춤.  이후 200만원들여 베터리 모듈 1개 교체함.

어떻게 :  따라서  관련 부품의 자주발생되는 고장과 리콜사태와 연관성이 있어 보여서 관련 확인을 할 수 있는 테스트 절차를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를 통해서 해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울러 제조자의 설계 제작의 문제로 차량을 운행하기 어려운 처지에 있는데  부품 교체를 합리적인 가격이나 무상으로 할 수 있을지 에 관해서 문의 드립니다.

왜:  OBC 부품과 메인베터리 셀이 죽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전기차 레이 차주는 모두 격고 있는 사실이고 관련 네이버 카페에도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 쏘울전기차 미국수출품은 평생 보증을 한다고 합니다.  국내 쏘울ev도 OBC 및 배터리 무상교체를 해주고 있구요.
      소비자 권리로서 품질불만을 제기하고 제조물책임법이나 소비자보호법등으로  보드등  리콜을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