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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고민, 한국자동차소비자협회와 함께 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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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우선 전기차 시장 주요 이슈 > > 2023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10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에는 2,2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전기차 시장의 성장은 정부의 친환경 정책, 전기차 가격 하락, 소비자의 친환경 인식 개선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촉진 중 > 정부의 친환경 정책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 전 세계 각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보급을 확대 > 중국은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을 20%로 확대 발표 > 유럽연합은 2035년까지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 발표 > 전기차 가격 하락도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기여 > 전기차 배터리 가격은 2010년 이후 90% 이상 하락 >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고,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가 증가 > 소비자의 친환경 인식 개선도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소비자들은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음. > > 해결해야 할 과제. > >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 부족, 전기차의 주행거리 한계, 전기차의 가격 부담 등이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제약 > 그러나 정부와 기업의 노력으로 이러한 과제들이 해결된다면, 전기차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 > > 이퓨얼에너지란? > > 이퓨얼에너지(e-fuel)는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수소를 얻고, 이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하여 제조하는 액체연료. > 이퓨얼에너지는 기존의 석유화학 연료와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연료 (레알?) > 이퓨얼에너지는 주행거리를 늘리고, 연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 > 이퓨얼에너지는 기존의 석유화학 연료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장기적으로는 석유화학 연료에 비해 경제적일 것으로 예상 > 이퓨얼에너지는 현재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이퓨얼에너지 생산을 위한 투자가 증가 > 이퓨얼에너지는 전기차의 보급 확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 향후 친환경 연료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 이퓨얼에너지의 장점 > >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연료 > 기존의 석유화학 연료와 동일한 성능을 가짐 > 자동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고, 연비 향상 > 장기적으로는 석유화학 연료에 비해 경제적 > > 이퓨얼에너지의 단점 > > 현재 개발 초기 단계에 있어 생산량이 적음. > 생산비용이 높음 > 보급 인프라가 부족 > > 이퓨얼에너지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이퓨얼에너지 생산을 위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퓨얼에너지는 전기차의 보급 확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친환경 연료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 이퓨얼(e-Fuel)의 정의 > > e-Fuel(Re-Fuel, PtL-Fuel 등 용어 다양)에 대한 국제적·국내적 통일된 법적 정의는 마련되어있지 않으나, 유럽, 일본 등에서 아래와 같이 통용됨 > ▸(유럽) 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된 합성 및 파라핀성 연료(’21.7, EU Fit for 55) > ▸(일본) 재생에너지 유래의 수소를 원료로 제조한 합성연료*(’21.4, 日 경산성) > * 합성연료: 탄소자원(CO2 등)과 수소(H2)를 합성하여 제조한 연료 > > (탄소 순환) > > e-Fuel은 연소 시 CO2를 배출하지만, 제조 시 CO2를 활용하므로 탄소는 재순환 ⇨ 기존 동력기관의 탄소중립 달성 > (배출가스 저감) e-Fuel은 완전 연소 비율이 높아(방향족 화합물↓) > 기존 경유 자동차 대비 미세먼지·온실가스 배출량*이 20~40%* 수준 > * e-Fuel 사용 트럭의 배출가스는 디젤 트럭의 20~40% 수준(독일 NPM), > e-Fuel과 물성이 유사한 CtL을 경유와 혼합(30%) 시 미세먼지 배출량 57% 저감(석유원) > > 전동화가 어려운 항공·선박 등 수송부문 전반에 적용 가능하며, 석유연료 운송·보관 시설 등 기존 인프라 활용 가능 > > (에너지 캐리어) 액체 상태의 e-Fuel은 보관·수송이 용이* ⇨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지역에서 제조하여 유통하는 등 넓은 범위 공급책 활용 가능 * 기체 상태(상온 기준)의 수소는 보관·수송이 어렵고, 배터리는 에너지밀도가 비교적 낮음 > (자원안보) 배터리 원자재(코발트, 리튬 등)는 해외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공급 가격 불안정성 문제가 있으며, 특정 차종 의존 시 지정학적 리스크 상존 > (에너지안보) 수송 동력원이 전력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우 천재지변, 정전, 전시상황* 등 비상사태 발생 시 국가적 에너지안보 문제 초래 > ⇨ e-Fuel 등으로 에너지원 다양화 필요 > * 특수 승합·화물차, 군용차 등은 전기·수소차 전환 대상에서 제외(온실가스 배출기준) 일정 규모 이상의 내연기관 수요 꾸준히 존재 > > [출처] 전기차 VS 이퓨얼 차세대 에너지? 이퓨얼 재생합성연료(e-Fuel)|작성자 인피니엑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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